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蜜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以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不如是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是故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無智亦無得 以無所得故 菩提薩埵 依般若波羅蜜多故
心無罣碍 無罣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故 得阿縟多羅三藐三菩提 故知般若波羅蜜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能除一切苦 眞實不虛故
設般若波羅蜜多呪 即設呪曰
阿帝阿帝 般羅阿帝 般羅僧阿帝 菩提娑婆訶
三菩提(眞性·實智·方便보리의 총칭)
① 보리(菩提)
② 三 석 삼; ⼀-총3획; [sān]
석, 셋, 세 번, 거듭, 자주
菩 보리 보{모사풀 배}; ⾋-총12획; [pú]
보리, 모사(茅沙)풀, 자리, 멍석, 풀이름, 보살, 깨
提 끌 제; ⼿-총12획; [tí,dī]
끌다, 끌고 가다, 끌어 일으키다, 들다, 손에 들다, 휴대하다, 걸다, 들어 올리다
오ː온 (五蘊)【명사】蘊 쌓을 온; 쌓다, 저축하다, 간직하다
⦗불⦘ 물질과 정신을 오분(五分)한 것. 곧, 색(色)·수(受)·상(想)·행(行)·식(識).
오음(五陰). 오중(五衆).
무명 (無明)
【명사】
⦗불⦘ 잘못된 의견이나 집착 때문에 진리를 깨닫지 못하는 마음의 상태《모든 번뇌의 근원이 됨》.
無 없을 무; ⽕-총12획; [wú,mó]
없다, 허무(虛無)의 도, 말라, 금지하는 말
明 밝을 명; ⽇-총8획; [míng] 밝다, 밝히다, 밝게, 환하게
구경열반(究竟涅槃)
究 궁구할 구; ⽳-총7획; [jiū]
궁구하다, 끝, 극(極), 다하다
竟 다할 경; ⽴-총11획; [jìng]
다하다, 끝나다, 끝내다, 극(極)에 이르다
涅 개흙 열{녈},{앙금흙 날}; ⽔-총10획; [niè]
개흙, 앙금 흙, 갯바닥․늪 바닥, 진펄 등에 있는 검고 미끈미끈한 흙, 진흙, 반석(盤石), 검은 물을 들일 때 쓰는 광석
槃 쟁반 반; ⽊-총14획; [pán]
쟁반, 소반, 머뭇거리다, 빙빙 돌다, 즐기다
산스크리트 아눗타라 삼먁 삼보디(anuttara-samyak-sambodhi)를 한자로 표기한 것이다. 아뇩다라는 무상(無上), 삼막삼보리는 정등각(正等覺)의 뜻이므로 무상정등각(無上正等覺)이라 번역된다. 부처가 깨달은 모든 진리를 가리키며, ‘바른 평등’ 또는 ‘원만’이라는 뜻이다.
사바하(娑婆訶) 사바하(沙婆訶) 사바하(沙波訶)
원만한 성취라는 뜻으로, 진언의 끝에 붙여 그 내용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말
娑 춤출 사; ⼥-총10획; [suō,sā,shā]
춤추다, 옷이 너울거리는 모양, 범어(梵語) Sa의 우리나라 한자
婆 할미 파; ⼥-총11획; [pó]
할미, 사물의 형용, 범어 Bha의 우리나라 한자
訶 꾸짖을 가; ⾔-총12획; [hē]
꾸짖다, 야단하다, 책망하다
3법인 : 苦 無相 無我
4성제 : 苦集滅道
苦聖諦 생로병사의 괴로움
集聖諦 괴로움의 원인인 번뇌(渴愛 집착)의 모임
滅聖諦 괴로움에서 벗어난 열반
道聖諦 깨달음의 경지에 도달한 수행
⦗불⦘ 불교의 근본 교리를 나타내는 말. ‘고’는 생로병사의 괴로움이고, ‘집’은 괴로움의 원인인 번뇌의 모임이고, ‘멸’은 괴로움에서 벗어난 열반이고, ‘도’는 깨달음의 경지에 도달한 수행임. 사제(四諦).
*渴愛(갈애)
① 몹시 좋아하고 사랑함.
② ⦗불⦘ 범부(凡夫)가 목마르게 오욕(五慾)에 애착함.
*오ː욕 (五慾)
① 오진(五塵).
② 사람의 다섯 가지 욕심. 곧, 재물욕·색욕·식욕·명예욕·수면욕(睡眠慾).
四苦 : 생로병사의 고통
八苦 : 사람이 겪는 여덟 가지 괴로움《生苦老苦病苦死苦愛別離苦怨憎會苦求不得苦五陰盛苦》
愛別離苦(애별리고) :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고통
怨憎會苦(원증회고) : 미워하는 사람과 만나 살아야하는 고통
求不得苦(구부득고) : 얻으려해도 얻지 못하는 고통
五陰盛苦(오음성고) : 五蘊이 불같이 생기는 고통
*五蘊(오온)⦗불⦘ 물질과 정신을 오분(五分)한 것. 곧, 색(色)·수(受)·상(想)·행(行)·식(識).
= 오음(五陰). 오중(五衆).
무상 (無相)
① 모든 사물은 공(空)이어서 일정한 형태나 양상이 없음.
② 차별과 대립을 초월하여 무한하고 절대적인 상태.
③ 모든 집착을 떠나 초연한 지경.↔유상(有相).
무아 (無我)
③ ⦗불⦘ 일체의 존재는 무상한 것으로 ‘나’라는 존재도 없다는 말.
相
我相 ⦗불⦘ 사상(四相)의 하나. 오온(五蘊)이 화합하여 생긴 몸과 마음에 참다운 ‘나’가 있다고 집착하는 일.
人相 인간, 푸드갈라-윤회하는 인격주체
衆生相 사트바-중생과 부처를 구분하는 관념, 깨닫지 못하는 사람들의 본능적 집착과 견해
壽者相 지바-목숨에 집착하는 생각 영생하고픈 생각
‘아뇩다라삼먁삼보리(阿縟多羅三貘三菩提)’는 인도의 옛말인 범어의 ‘아눗타라삼먁삼보디(anuttara-samyak-sambodhi)’를 한문으로 번역한 음사이다. 아뇩다라삼먁삼보리는 줄여 '아뇩삼보리'라고도 하고 '아뇩보리'라고도 한다.
뇩다라삼먁삼보리는 가장 완벽한 깨달음을 뜻하는 말로 무상정등정각, 무상정진도, 무상정변지라고도 한다. 또한 줄여서 흔히 정득각이라고도 표현한다. 다시 말해 아눗타라삼먁삼보디는 부처님이 되는 지혜의 깨달음으로, 더 이상의 수승한 경지가 없는 평등원만한 깨달음을 표현한 말이다.
부처의 깨달음은 더 이상 위가 있을 수 없는 최상이며, 바르고 평등하며 완벽하다는 뜻이다. 부처 이외에도 깨달음은 있을 수 있으나 무상정등각은 오로지 부처의 깨달음만을 뜻하므로 비교할 대상도 없다. 이러한 위없는 부처님의 깨달음을 얻고자 하는 보살의 의지를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이라 한다.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내용이며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평등원만한 지혜는 연기(緣起) 즉 공(空)의 도리를 의미한다. 즉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저것이 있으므로 이것이 있다” 연기사상을 근간으로 하는 공(空)의 논리이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법을 보는 자는 나를 보고 나를 보는 자는 법을 보느니라”라고 설하셨다. 여기서 법은 세상만사가 모두 자성이 없이 연기(緣起)하는 것이라는 표현이다.
존재하는 모든 것은 원인과 결과의 상황이 바뀔 때마다 변화하므로 고정불변의 실체가 없다. 그러므로 연기(緣起)하는 것은 곧 공인 것입니다. 이러한 법의 이치를 깨닫고 실천한 분이 부처님이시고, 그 이상의 진리는 없기에 무상정등각의 의미에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쓰는 것이다.
진리의 실천자로서 부처님께서는 완전하고 무한하며 원만하신 분이다. 모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막힘없는 지혜로 망견에 사로잡힌 중생심을 환하게 비추고 계신다. 그러므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는 부처님의 깨달음의 지혜이자 법의 내용을 의미하는 말이다.
<참고: ‘알기쉬운 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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