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성열거법 (Attribute Listing)
1. 개요
속성열거법은 1930년대에 네브라스카 대학의 교수인 Robert Crawford가 개발한 기법으로, 문제가 되는 대상을 가능한 한 잘게 나누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용이하도록 해주는 아이디어창출 기법이다.방이 많은 커다란 집을 수리한다고 생각해보자. 여러 개의 방으로 집이 이루어지지만 우리는 여러 개의 방으로 이루어진 건물이라는 관념 대신에 '집'이라는 관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각 방은 서로 분리되어 있으므로 침실, 욕실, 차고, 거실, 서재, 부엌 등으로 분리하여 생각할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해보면 여러 종류의 방은 집을 구성하는 속성들이다. 우리가 방을 바꾸려고 하지 않고 집만 바꾸려 한다면 다른 집을 새로 지어야 한다. 따라서 집 전체보다는 하나하나의 방에 초점을 맞추고 그 방들을 그때그때 필요에 따라 변화시키는 것이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몇 개의 방을 조금 변화시킴으로써 저택을 맨션으로 바꿀 수도 있는 것이다.
모든 문제는 방이 여러 개인 집과 같은 것이다. 한번에 전체를 개선하려 한다면 무엇을 손대야 할지 찾기 어렵고 무언가를 빠뜨리고 간과할 수 있으므로 문제를 쪼개고 쪼개어 각각의 속성에 꼼꼼하게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짜내기 위해서는 어떤 문제가 안고 있는 다양한 속성들을 명확히 기록하고 한번에 하나씩 해결해야 한다. 이때 문제를 세분화시키면 세분화시킬수록 문제의 속성 또한 더 많이 개선되고 변화될 수 있을 것이다. 문제의 세분화는 가능한 한 광범위하고 포괄적으로 남김없이 해야 하는데, 여기서 어떤 속성이든 빠뜨리고 지나치게 되면 나중에 되살리기가 어렵다. 이 점에서 질(質)보다 양(量)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양지해야 한다.
이 기법에서 관건은 지금까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속성을 찾아내고 빠뜨리는 것 없이 속성을 세분화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속성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눈다:
- 명사적 속성: 전체, 부품, 재료, 제조법
- 형용사적 속성: 성질
- 동사적 속성: 기능
명사적 속성은 대개 명사로 표현되는데, 그 예로는 주전자의 경우 표면, 손잡이, 손으로 쥐는 부위, 증기 구멍, 주둥이, 뚜껑, 밑면(바닥), 동체를 들 수 있다. 주전자의 재료로 쓰이는 알루미늄, 스테인레스도 명사적 속성에 포함되고, 주전자를 만드는 제조방법인 용접, 프레스도 이 속성에 속한다. 연필의 경우에는 흑연심, 심 주위를 감싸는 나무, 광고문자, 광고의 그림 등이 속한다.
형용사적 속성은 대개 대상의 성질을 나타내는 형용사로 표현되는데 그 예로는, 주전자의 경우 노랗다, 가볍다, 무겁다, 더럽다, 크다, 작다 등이 있다. 연필의 경우에는 길이가 12cm, 굵기가 8mm, 색깔이 붉다, 심은 검다 등이 있다.
동사적 속성은 대개 기능을 나타내는 동사로 표현되는데 그 예로는 주전자의 경우, 물을 끓인다, 물을 넣는다 등이 있다. 연필의 경우에는 흑연심으로 글을 쓴다, 연필심 주위의 나무를 깎아 심을 낸다, 심을 뾰족하게 한다 등이 있다.
이러한 속성에서 우리는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흑연심으로 글을 쓴다'라는 연필의 속성에서 우리는 이런 아이디어를 낼 수 있을 것이다:
- 빛으로 감광지에 쓴다.
- 열로 감열지에 쓴다.
- 화학용액을 사용하여 쓴다.
일반적으로 쉽게 도출할 수 있고 흔히 사용되는 속성은 위에서 열거한 명사적, 형용사적, 동사적 속성의 세 가지이지만 겉으로는 잘 보이지 않는 속성도 있다. 위의 세 가지 속성을 물리적 속성이라고 한다면, 다음과 같은 다른 종류의 속성도 있다.
- 사회적 속성: 규범, 금기, 책임감, 정치,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 심리적 속성: 인지, 동기부여, 인상, 상징성, 자아상, 필요성
- 프로세스에 따른 속성: 마케팅, 제조, 판매, 기능, 시간
- 가격에 따른 속성: 제조단가, 도매가격, 소매가격, 소비자가격
- 생태학적 속성: 환경에 대한 부정적/긍정적 영향
2. 적용절차
속성열거법은 개인이 혼자서 사용할 수도 있고 여러 명이 한데 모여서 사용할 수도 있는데, 이 기법의 사용절차는 다음과 같다(Proctor, 1995):
[단계 1] 문제를 기술한다.[단계 2] 문제를 분석하고 그 대상의 현재 속성을 가능한 한 자세하게 나누어서 열거한다.
[단계 3] 열거한 속성들 중에서 한번에 하나의 속성을 택해서 차례대로 검토하며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아이디어를 내어본다. "좀더 개선해야 할 점은 없는가?", "왜 이런 방식으로 되어 있는가?", "다른 방식으로 할 수 있는가?"를 의심해본다.
[단계 4] 속성들을 모두 검토했으면 지금까지 나온 아이디어들을 평가하여 그중 좋은 것을 고른다.
3. 적용사례
이 사례에서는 레스토랑이라는 주제를 갖고 어떤 새로운 서비스를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마인드맵을 사용했다
자전거는 1816년 조종핸들이 앞에 달린 자전거가 나온 이래로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는데, 오래 전에 자전거 제작자들은 자전거를 구성하는 다음의 속성들을 검토하여 개선을 했다:
- 차체
- 손잡이
- 페달
- 브레이크
- 타이어
- 체인
- 톱니바퀴
각 속성들은 오랜 세월에 걸쳐서 다음과 같이 개선이 이루어졌다:
- 새로운 소재를 이용한 차체 경량화
- 전통적인 손잡이를 경주용 손잡이로 대치
- 발을 고정시킬 수 있는 페달
- 차축(車軸)브레이크를 핸드브레이크로 대치
- 튜브 타이어를 튜브 없는 가벼운 타이어로 대치
- 기어 변속을 더 쉽게 하는 꺾쇠 붙은 체인
- 10단 기어가 달린 스프로켓(사슬톱니바퀴)
산악용 자전거 제조업자들은 26단 기어, 단단한 차체, 원형 대신 타원형의 체인고리 등 새로운 것뿐만 아니라, 위의 속성들을 대부분을 개선했다.
'창의적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유연상기법 (0) | 2009.07.29 |
---|---|
SCAMPER(스캠퍼) (0) | 2009.07.29 |
속성열거법 (0) | 2009.07.29 |
지시-솔선형 리더, 사기 저하 등 조직에 부정적 영향 (0) | 2009.06.23 |
[스크랩] 관리자와 리더의 차이 (0) | 2009.0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