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AMPER
최근 미극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넷펄스사는 운동을 하면서 동시에 인터넷도 사용할 수 있는 헬스 기구를 개발했다. 인터넷과 고속으로 연결되는 붙박이 컬러 모니터를 운동기구에 장착을 해서 만든 이 기구는 모니터에 손가락만 대면 간단히 작동된다.
이 장비를 갖추면 '자전거 페달 밟기'와 '계단 오르내리기' 등의 운동 기구로 땀을 빼면서, 동시에 인터넷을 검색하고 E-메일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는 바로 운동 장비와 인터넷을 결합해서 새로운 상품을 개발한 것이다.
이와 같이 새로운 상품 개발을 위해 어떤 두 물건을 결합하는 것을 비롯해서, 청바지 모양의 화분, 손바닥보다도 작은 휴대폰, 위 아래가 거꾸로 된 마요네즈 병 등 기존의 사물에 조금씩 변화가 가해지면서 새로운 물건으로 바뀌는 것을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이런 새로운 상품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나 어떤 상황의 문제해결을 위해 스켐퍼를 활용할 수 있다. SCAMPER는 아래의 설명된 아이디어를 내기 위한 일련의 사고 과정에 대한 약어로 첫 글자를 모아 놓은 것이다. 이는 특정 대상이나 특정 문제에서 출발해서 그것을 변형시키는 방법이다.
아이디어를 자극하는 질문들의 체크리스트인 스캠퍼는 오스본이 제안한 동사 체크리스트를 보완하여 에버르가 고안하였다.
이 기법을 이용할 때는 먼저 문제나 주제를 확인한다. 그런 다음 문제나 주제에 스캠퍼 질문을 적용하여 어떤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는지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그 중에서 가장 활용가능한 아이디어를 결정하면 된다.
다음은 SCAMPER가 나타내는 내용이다.
- S(Substitute) : 대체하면?
기존의 사물을 형태, 용도, 방법 등을 다른 것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생각하는 방법이다. 휘발유 값이 비싸서 자동차 사기를 꺼려하는 사람들을 위해 휘발유 대신 LPG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생산이나 석유 대신 전기를 사용하는 난로의 생산이 바로 이 기법에 해당한다.
- C(Combine) : 결합하면?
스캠퍼 기법 중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결합은 두 가지 또는 그 이상의 것들을 결합,혼합해서 새로운 것을 생각하는 방법이다. 기존의 훌라후프에 발포 고무나 자석을 넣은 돌기를 부착하여 재미와 지압 안마 효과까지 동시에 누릴 수 있도록 개발한 매직 훌라후프도 결합의 한 예이다. 이것을 개발한 주식회사 렌토의 서종한 사장은 이 발명 하나로 돈방석에 앉게 되었다. 얼마전 정동극장에서 예식을 치르면서 하객들을 대상으로 음악가 신랑 신부가 연주회를 갖는 것도 그 한 예이다. 여러 가지 물건을 혼합된 것으로는 등산 칼이 있다. 이 등산 칼은 칼 이외에도, 드라이버, 각종 병따개, 송곳, 손톱 정리기 등 여러 가지가 결합되어 있다.
- A(Adapt) : 적용하면?
어떤 형태나 원리,방법을 다른 분야의 조건이나 목적에 맞도록 적용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는 방법이다. 예컨데, 사진을 조각품으로 만들거나, 조각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어떨까를 생각하는 것이 이에 속한다. 햄버거 모양을 따서 만든 전화기, 도시락 모양의 어린이용 책, 입술 모양의 루즈 케이스 등은 다른 상품의 형태만을 빌려서 새로운 영역의 상품에 적용시킨 예이다. 또한 많은 기계 상품들이 다른 상품의 기본 원리를 적용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낸다.
- M(Modify) : 수정하면?
기존의 상품이나 아이디어에 색, 모양, 의미 등을 조금 수정해서 변화를 주는 방법이다. 남대문 시장이나 동대문 시장에 가면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 상품들을 조금씩 수정해서 거의 똑같에 만든 물건들이 수없이 많다. 유행하는 옷의 색상이나 칼라의 모양, 길이 등을 조금씩 바꾸어 생산하는 것 등이 여기에 속한다. 옷뿐만 아니라 자동차나 가요, 발레 등 모든 분야에서 기존의 것을 조금씩 변형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 바로 수정이다.
- M(Minify) : 축소하면?
기존의 상품이나 아이디어를 작게, 가볍게, 늦게, 가늘게 축소해서 새로운 것을 생산하거나 변화시키는 방법이다. 대부분의 기계 제품들이 휴대하기 쉽도록 계속 크기가 작아지고 가벼워지고 있다. 노트북 컴퓨터, 휴대폰 등을 비롯하여 얼마 전 스탠포드대 컴퓨터 공학 연구팀이 개발한 초 미니 컴퓨터는 넓이 7cm, 높이 4.5cm 이다. 부피는 보통 PC의 3000분의 1이며, 주미니 속에 넣고 다니면서 그때 그때 홈페이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것은 웹서버이기 때문에 모니터와 키보드가 필수품은 아니고, 가끔 데이터를 입력해 주면 된다. 장난감으로 나오는 미니카도 축소의 예이며, 관광지에서 팔고 있는 그 고장의 상징물을 작게 만든 것도 바로 이런 아이디어에서 나온 것이다.
- P(Put to other Uses) : 다른 용도는?
어떤 사물이나 아이디어를 다른 방법으로 활용하는 방법이다. 폐타이어로 집을 짓거나, 종이 상자를 이용하여 사물함을 만들거나, 버리게 된 기차를 카페로 사용하는 것들이 이에 속하는 예이다. 심지어 경기도 양평에는 폐기된 비행기를 옮겨와 카페와 식당으로 사용하는 곳도 있다.
- E(Eliminate) : 삭제하면?
사물의 어떤 부분을 삭제해서 새로운 것이나 더 발전된 아이디어를 또올리는 방법이다. 노천극장이나 덮개가 없는 오픈 카는 삭제의 한 예이다. 삭제의 방법이 단순히 상품을 개발하는 데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인간 관계에서도 때로는 필요하다. 예컨데 중요한 외교에서 침묵이 더 유용한 경우 역시 말을 삼가함으로써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삭제는 일상 생활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항상 특정한 담요를 끼고 사는 아이에게 더러워진 담요를 세탁하기 위해 인형을 주었지만 소용이 없었다. 이때 아이 설득에 성공한 것은 바로 담요를 반으로 자르는 것이었다.
- R(Reverse) : 거꾸로 하면?
앞과 뒤, 왼쪽과 오른쪽, 안과 밖, 위와 아래, 원인과 결과 등 형태, 순서, 방법, 아이디어를 거꾸로 뒤집어서 새로운 것을 떠올리는 방법이다. 여름에 겨울 상품을 세일하거나, 티 셔츠의 앞쪽에 넣던 무늬를 등판에 넣는다든지, 옷감을 뒤집어 만들어서 새로운 느낌이 들도록 하는 것 등이 이에 속하는 예이다. 반드시 물건에서만이 아니라 매일 부르는 출석을 마지막 번호부터 불러보아 새로운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 R(Rearrange) : 재배치하면?
형식, 순서, 구성을 바꾸어서 새로운 상품이나 문제 해결의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이다. 예컨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의 근무 시간을 오전 7시부터 4시까지로 변경해서 오후 시간을 활용하는 방안이나, 매일 사무실에 출근하는 대신 집에서 사무를 보는 것 등이 재배치 방법의 에이다. 배치를 어떻게 하느냐가 세일즈와도 깊은 관계가 있다. 어느 학교 식당에서는 디저트를 음식 진열대의 맨 끝에 놓았을 때보다 제일 앞에 놓았을 때보다 제일 앞에 놓았을 때 더 많이 팔리었다고 한다.
위에서 살펴본 스캠퍼 기법은 실제로 여러 방면에서 알게 모르게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짧은 시간에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스캠퍼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중에 하나는 백화점이나 통신 판매 카탈로그를 이용하는 것이다. 다양한 상품을 보면서 그 상품들의 특성이나 형태 등을 스캠퍼 기법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
어떤 발상의 소재를 정해놓고 위의 스캠퍼의 10개 항목별로 생각해보면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얻을 수 있다.
스캠퍼(SCAMPER)의 단계
1. 개선할 제품이나 문제를 확인한다.
2. 문제에 SCAMPER 질문을 적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다.
3. 최상의 아이디어를 결정한다.
저자 : 문정화
출처: SERI Thinkwise 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