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적(기본공해)
□ 학습 가능한 모든 학생의 읽기, 쓰기, 셈하기 등 기초학습능력 보장
□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최저 수준의 기본학습 능력 갖추기
□ 교육소외 계층 자녀 기초학력 완전 보장으로 교육격차 해소
□ 국민기초교육에 대한 책무성 강화로 공교육 내실화
2. 방침(책예소지인)
□ 기초학습부진아 완전구제를 위한 담임/교과담당 및 교장(감) 책임지도제 강화
□ 학년완성교육으로 기초학습 부진학생 발생 예방 체제 구축
□ 외국인근로자자녀, 다문화가정 자녀 등 교육소외계층 지원 확대
□ 다양한 행․재정 지원시스템 강화
□ 기초학력부진아지도 실천사례연구대회 실시로 유공교원 인센티브 강화
1. 세부 추진계획
가. 기초학습 부진학생 지도 (책판진멘도)
(1) 기초학습 부진학생 완전구제를 위한 책임지도제 강화
(2) 기초학습 부진학생 판별 검사
(3) 초3 국가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
(4) 기초학력 멘토제 운영
(5) 기초학습지도 도우미 활용 강화
나. 교과학습 부진학생 지도(특진장교)
(1) 교과학습 부진학생 진단 및 지도 강화
(2) 특별보충과정 운영을 통한 지도
(3) 지도 장학 자료 활용 활성화
(4)「교수-학습 지원 센터」운영
다. 다문화가정 자녀 기초학력 보장 책임지도(책도)
(1) 외국인근로자 및 다문화가정 자녀 기초학력 책임지도
(2) 다문화가정 자녀 기초학습지도 도우미 활용
라. 교육활동 지원 체제 확립(순지멘연캠진발표점보)
(1) 기초학력 순회상담지원단 운영
(2) 기초학력지원단 운영
(3) 기초학력 멘토교사 워크숍 운영
(4) 연구․시범학교 운영 및 운영 결과 일반화
(5) 기초학력다지기 희망캠프 운영
(6) 기초학력 진단평가 및 장학자료 개발 보급
(7) 기초학력지도 실천사례 발표대회
(8) 기초학력 유공교원(학교) 표창
(9) 기초학력지도 점검 및 장학지도 강화
(10) 보상․강화 시스템 구축
□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운영을 통한 기초학습 부진 학생 완전 구제
□ 기초학력 지도 장학력 강화를 통한 기초 학력 지도의 내실화
□ 학년 완성 교육 달성 및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 경감
□ 기초학력 지도 우수교 및 우수 교원 표창으로 지도 의욕 고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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