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 교육자료

한관흠의 정체성 강의 자료 요약

산과 물 2005. 5. 17. 22:37
 

◈正體性 : 본디의 참모습, 정체성의 본체는 ‘사랑’

           사랑이 있어야 관심이 있고 관심이 있어야 자긍심이 생김

           비교시 대등한 위치에 있어야 정체성 유지

           (주종관계: 비굴한 모습, 오만한 모습)


☞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서의 정체성의 의미

(세계 속에 한국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타국과 대등한 위치 찾아야)


◈본 연구의 정체성 고양 과정 : 자연스런 단계 적용(난초 분갈이)

  자아 단계 : 자아 탐색을 통한 주체적 자아 만들기

  지역 단계 : 다중지능적 방법으로 다양한 방법 모색

             내면화 단계에서 시작하여 마지막 단계에는 행위 표출로 정체성 확인

             (향토문화재 탐색 →봉사활동을 통한 향토 문화재 보호 활동)


☞ 넘치면 나와야 한다.(충만한 내면화를 애향 애국 운동으로 표출 유도)

    자아 정체성 ---> 지역사회 향토 정체성 ---> 국가와 민족 정체성


☞ 아픈 만큼 성숙해진다.(대자연의 이치)

   시련과 고통이 클수록 자아의식, 애향의식, 국가 민족의식이 강화 됨

개인: 삶의 강한 생명력,   지역: 애향의식(지나치면 지역 이기주의)

국가: 외침, 식민지 이후 민족 의식 강화

약소국가: 정체성 시급,  강대국: 지나치면 제국주의

예) 스트레스와 초경, 양계장 시설, 난초의 개화, 대추나무 시집 보내기, 놀이의 예


☞ 罪와 罰의 의미 깨달아야


◈동양의 사상 : 음양 오행사상

오행

오장

肝腸(간장)

心腸(심장)

脾腸(비장)

肺腸(폐장)

腎腸(신장)

방위

중앙

색상

靑(청)

朱(주)

黃(황)

白(백)

玄(현)

四神

청룡

주작

 

백호

현무

五指

엄지

검지

중지

약지

새끼손가락


◈한국의 사상 : 음양오행을 바탕으로 한 태극사상과 祭天報本 사상

  -태극 : 하나의 음과 하나의 양이 만나 생명의 태동이 이루어짐(주역과 태극도설 참조)

  -인간을 매개로 한 태극 사상(우주의 3재: 천, 지, 인) 天符經 本心本太陽仰明人中天地一

  -제천보본 사상 : 국가별 제천 행사 및 조상 숭배의 제사

  -근본 뿌리에 대한 감사의식(몸-조상, 부모 ;  영혼-선현, 스승)

  -무속신앙 : 巫의 의미(하늘과 인간과 땅을 연결시키는 스승의 기능 “巫는 師也니라.”)

  -신라 임금의 명칭 ‘차차웅, 자충’이나 화랑의 역할 제사주관 巫의 기능, 무당=화랑(다산 정약용의 <아언각비> 참조, 전라도 방언 무당을 ‘화랭이’

  -제국주의 힘의 논리에 의해 미신으로 전락(현대전은 종교와 민족의 이익을 위한 전쟁)

  -축제의 참 의미 : 인간이 주체가 되어 하늘과 땅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는 의식


◈정체성 강화 방법 :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한 다중지능적 학습지 개발로 신나는 수업

1. 자아: 자신을 사랑하지 못하면 나타나는 현상 숙지

☞ 집단따돌림, 왕따, 이지매 현상의 원인 야기

  자기애, 大我의식 고취- 원만한 대인관계를 통한 인격 성숙

2. 지역: 애향의식 결핍시 나타나는 현상

☞ 자립도 강한 인근 지방자치구의 횡포(님비, 핌비 현상)

  지역주민 모두 향토 홍보 사절단- 내고장에 대한 자랑

  지방자치 단체별 각종 문화행사 유치 및 학생 참여 유도

3. 국가, 민족: 국가와 민족의식 결핍시 나타나는 현상.

☞무분별한 이민, 현정치인들 자녀의 병역기피 현상, 국내 자본의 해외 유출

  민족의식 고취- 민족이 흩어져 있던 유태인 이천년만에 이스라엘 국가 건설


◈한민족 관련 어원 분석

-배달 겨레: 밝(광명)+달(땅)

-배달, 벌, 아사달, 평양, 부여(소부리)

-서울 : 임금이 계신 곳(임금은 광명의 핵심)


-檀君(단군) : 檀(박달나무단)+君(임금군)= 박달임금〉배달임금(박고개〉배오개로 전음)

-단군은 한 분이 아니라 1대 단군 왕검부터 2대 단군 부루, 3대 단군 가륵······47대 단군 고열가까지 47대에 걸친 왕조


◈일본의 단군관련 역사왜곡 : 기록상 20여만권의 책 압수 분서 및 일본내 암장

-삼국유사 정덕본 조선사편수회의 어용학자 今西龍(이마니시류)이 학자의 양심 포기

-昔有桓國→昔有桓因 변개(變改)하여 전국 관공서 배부

-단군관계 환단고기, 단군세기, 제왕연대력, 신단민사 등 47대 단군의 치적을 기록한 사서는 36년에 걸쳐 위서로 둔갑(서양의 실증 사학을 근거로)

-슈메르 문명의 비밀(마니산 참성단, 장군총, 지구랏, 피라밋의 연계 고리)

-불교와 기독교의 신앙도 갈비나 옆구리와 관련 생명의 근원

-최치원의 난랑비 서문 : 3교 포함


◈정체성을 말살시키는 교육현장에서 고쳐야 할 말들

  - 학생의 인격을 훼손하는 말

  - 국가와 민족을 폄하하는 말

   예) 국산품은 맞아야 해-일제의 잔재 : 조센진은 맞아야 해

       한국인들의 냄비 근성 : 매스컴의 마취적 기능과 관련, 모든 민족에 공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