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 제안서
Ⅰ. 학교 교육 목표 및 경영관
“꿈과 보람과 만족을 주는 교육”을 실현하기 위하여
첫째, 따뜻하고 넉넉한 심성과 예절 바르고 귀족적․문화적 소양을 갖춘 글로벌시대에 맞는 실력있는 인재 육성교육을 위하여 인성교육과 학습자중심의 다양한 교육과정 강화, 교실수업 개선을 통한 학력신장에 최선을 다한다.
둘째, 지식문화사회를 주도할 창의적 인적자원 개발을 위하여 영어 및 외국어교육 강화, 지역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평생학습교육 구현, 체험과 탐구중심, 토의․토론중심의 창의성교육 강화로 높은 공동체 의식과 창조적 능력을 갖춘 세계 정보화 사회에서 지도적 역량을 발휘하는 인재 육성에 학교 교육의 중점을 둔다.
셋째, 더불어 함께 배우는 교육복지를 실현하기 위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오고싶은 학교, 즐거운 학교 실현에 최선을 다한다.
넷째, 자율과 책임의 현장지원 중심의 열린 선진교육행정 실현을 위하여 교원 전문성 신장을 통하여 교육경쟁력을 제고하고, 자율성․책무성․민주성 정착에 노력한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실현시키기 위하여 학교장은 “교육 혁신의 실천자로서, 교수 학습의 장학자로서, 교육 지도자로서, 투명한 의사 결정자와 전문 경영인”으로서 학교 경영에 임하고자 한다.
학 교 상 |
학 생 상 |
교 사 상 |
깨끗한 학교, 즐거운 학교, 신뢰받는 학교, 지원행정이 잘되는 학교 |
예절바른 학생 따뜻한 심성을 지닌 학생 남을 배려할 줄 아는 학생 남에게 폐 안 끼치는 학생 |
솔선수범 하는 교사 존경받는 교사 연구하며 가르치는 교사 수업최고를 지향하는 교사 |
보내고 싶은 학교 |
가고 싶은 학교 |
근무하고 싶은 학교 |
★ 신뢰와 만족을 주는 학교 - 믿음과 도움으로 함께 하는 학부모 |
★ 꿈과 희망을 주는 즐거운 학교 - 소질과 꿈을 키우는 슬기로운 학생 |
★ 의욕과 보람으로 신명나게 가르치는 행복한 학교 - 사랑과 열정으로 보람을 찾는 교사 |
Ⅱ. 학교 경영 계획의 기저
1. 실태 조사를 통하여 학교 환경, 학생 교사 현황을 파악하여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고려한다.
2. 국정 지표 및 시교육청 지도 목표 방침과 연계한 과제 도출이 되도록 한다.
3. 전년도 경영 평가를 통한 현안 문제를 분석하여 학교 경영 계획에 반영한다.
4.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의 요구를 반영토록 노력한다
Ⅲ. 학교 교육 관리 방안
1. 열린 교육 행정을 통한 학교 경영
학교 공동체 모두가 학교 운영에 의견 제시자로서 적극 참여하고, 공개적이고 합리적인 학교 운영과 지역사회와의 건설적인 참여로 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한다.
2.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학교 경영
학교 조직 발전 전략으로 교사들의 학교 경영에 대한 적극적 참여와 학부모 및 지역 사회와의 건설적인 협력으로 단위 학교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가. 각종 위원회를 조직하여 민주적인 의견 수렴과 의사 결정을 존중한다.
나. 학부모 회의와 학부모 연수, 학부모 초청 수업공개, 학부모 평생교육 등을 활성화하여 지역 사회와 학부모의 학교 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한다.
다. 운동장, 강당 등의 학교 시설 개방으로 지역사회와 학교 공동체간의 공동체를 구성한다.
3. 학력신장 제고를 위한 수업 장학 및 교수학습 방법 개선
가.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나. 교실수업개선을 통한 학력신장 강화
다. 다양한 평가 실시로 잠재능력 개발
4.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인성교육과 생활지도의 충실
가. 실천․체험중심의 인성교육 강화
나. 인간 존중의 민주적 학교문화 정착
다. 효율적인 진로지도
라. 생활지도상의 유의점
1) 학생을 존중하고 감정을 이해하는 시각에서 감화 위주 생활지도 실시
2) 생활지도가 학교교육의 통합된 일부가 되도록 지도
3) 가정․지역사회와의 유대와 협력으로 지속적으로 지도
4) 처벌보다는 예방, 예방보다는 도덕적 규범을 인식‧실천토록 하는 교육
5) 개인의 존엄성과 원만한 인성발달에 주안점
6) 전교사가 상담요원이 되어 학생들의 고충을 들어주고, 청소년의 정열을 바람 직한 방향으로 분출할 수 있는 건전한 축제 문화를 통해 정서순화에 노력한다.
5. 글로벌시대에 대비한 정보 활용 및 외국어 교육의 활성화
가. 학내 전산망 및 각종 교수-학습 선진화기자재의 관리를 철저히 하여 수업에 부족함이 없도록 지원․행정한다.
나. 원어민 활용수업을 통하여 영어로 말하기, 듣기 능력을 신장하며, 영어 말하기 대회, 영어 인증시험 상위 자격 획득 장려, 영어 편지쓰기 등의 활동을 통하여 흥미 있고 충실한 외국어 교육을 지원하며, EOZ 조성으로 영어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한다.
다. 교과 재량 활동의 심화 보충 학습으로는 영어교과를 선택하고, 선택 교과에서는 제 2 외국어로 일본어 또는 중국어를 선택․집중 이수를 하게 하여 외국어 교육에 충실, 국제화 시대에 대비한다.
6. 학교 도서관 운영의 활성화와 독서교육의 충실
7. 교직원의 전문성과 책무성이 강화된 인사관리 조직 구성
8. 안전하고 활용도가 높은 학교시설 관리와 공정하고 투명한 재무관리
9. 학부모, 지역사회, 유관기관 등과의 긴밀한 관계 구축
Ⅳ. 특색사업
주제 1. 교사 교과동아리 활성화를 통한 으뜸수업 만들기 |
가. 우수 수업 및 아이디어 공유를 통해 교실수업 변화를 촉진한다.
나. 교과 특성에 맞는 교수․학습지도 능력 신장으로 교실수업개선에 기여한다.
다. 교육 공동체 인식 제고를 통해 교실수업의 내실화를 꾀한다.
라. 자율연구 풍토 조성으로 교사의 전문성을 제고한다.
주제 2. 맞춤형 방과후교육활동 운영을 통한 사교육비 절감 |
가. 학생들의 적성과 수준에 맞는 맞춤형 방과후교육활동을 운영한다.
나. 지역 사회의 물적, 인적 자원의 활용한다.
다. 방과후학교의 수준별 프로그램 개발과 활성화한다.
라. 운영방식, 강사채용, 교재선정, 프로그램 개설 등은 학교운영위원회와 교직원의견 을 수렴하여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주제 3. 다양한 독서활동으로 넉넉한 심성과 격조 높은 품격 키우기 |
가. 다양한 오락매체의 유혹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홍보한다.
나. 아침자율학습시간을 정하여 ‘아침독서 30분’으로 독서에 전력투구하게 하여 개인 독서량을 증대시키는 동시에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독서교육의 내실 을 다진다.
다. 개인 독서량을 증대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방안을 모색하고, 다양한 독서 행사를 통하여 독서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인다.
주제 4. 사자성어 익히기를 통한 올곧은 가치관을 지닌 학생으로 키우기 |
가. 옛 성현들의 지혜가 담긴 사자성어를 익히므로써 올곧은 선비정신을 키운다.
나. 학년별 수준에 맞는 사자성어를 선택하여 그에 따른 역사적 사실과 그 근본정신을 알게 한다.
다. 조․종례시간에 담임교사와 학생들이 같이 사자성어를 외우게 함으로서 한 마음을 갖는 계기가 된다.
라. 한 주에 한 개의 사자성어를 익혀서 학년말 사자성어 풀이 대회를 개최, 우수학급, 우수 학생들에게 시상한다.
Ⅴ. 학교경영 자체 평가
1. 방침
가. 학교 경영 목표 달성 및 교육계획이 원만히 추진되었는지 점검하기 위해 평가
나. 과업 실천 평가 후 발견된 문제점을 순환과정에 즉시 반영하여 보완한다,
다. 학교 경영 평가는 차기 학교 경영 계획수립에 반영한다,
2. 평가 방법
가. 투입평가 : 학교 경영 계획 평가로서 영역별 평가기준을 설정한다.
나. 과정평가 : 과업 실천 평가로서 평가 영역을 선정하여 업무 내용에 따라 과정평가
다. 산출평가 : 교육 목표 달성의 정도를 행동 영역별 행동 기준을 정하여 학기말에 평가 한다.
3. 평가자
- 관리자, 담당부서부장, 학교운영위원, 학부모․ 교사․학생 대표
4. 평가절차
- 평가위원회 구성, 평가 영역 및 평가 관점 설정, 평가실시 및 결과 처리 활용
5. 평가 영역
- 학생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평가와 학교 경영 자체 평가로 나눈다.
가. 학생 활동 평가
학생 활동 평가는 학생의 교과 활동, 특별 활동, 봉사 활동 등의 생활 영역에서 얼마나 충실히 학교교육목표에의 접근하였는지 활동 정도를 중심으로 평가한다.
1) 교과 활동 평가
가) 교과 특성에 맞도록 지필평가, 실기평가, 수행평가 , 서술형평가 등을 실시함
나) 선발적 평가 차원에서 발달적 평가관으로 전환한다.
다) 본교 성적관리규정에 의하여 평가의 객관적인 운영을 기한다.
2) 특별활동 평가는 특별활동 평가 규정에 의하여 평가한다.
3) 행동발달상황 평가는 본교 학업성적 관리규정에 의하여 평가한다.
4) 봉사활동 평가는 본교 학업성적 관리규정에 의하여 평가한다.
나. 학교경영자체 평가
교육계획, 정책과제 구현, 교육과정 운영, 학습지도, 학교특색사업, 시설 관리, 교 원관리, 지역사회 유대 등을 수시평가 및 학기별 자체 평가한다.
6. 평가 결과의 환류
가. 교직원에게 평가 결과 공개 및 반성, 신학년도 교육계획 및 학교 경영계획에
반영
나. 신학년도 계획에 반성적으로 적용 및 중장기 계획의 교육생산력 확보에 반영
'교직실무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주적 학교문횐 조성을 위한 노력 (0) | 2016.04.05 |
---|---|
교과부, Wee클래스, Wee센터, Wee스쿨 등 운영 (0) | 2009.06.29 |
교원휴가업무처리요령(2007.6.11) (0) | 2007.06.13 |
2007년 교육공무원 개정 승진 규정 (0) | 2007.06.07 |
교육공무원 승진규정 개정 (0) | 2007.05.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