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시하고픈 소비 유형, 베블렌 효과(Veblen Effect)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면서, 관련 전문가들은 이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여 갖가지 용어들로 정의 내리고 있다. 이에 앞으로 5편에 걸쳐 이러한 소비자 구매 패턴 중, 부자들은 상대로 하는 프레스티지 마케팅에서 많이 활용되는 5가지의 마케팅 효과들(펙셔니스트 효과, 헤도니스트 효과, 베를렌 효과, 밴드웨건 효과, 스놉효과)을 차례로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오늘은 먼저, “베블렌 효과(Veblen Effect)”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베블렌 효과(Veblen Effect)란 ‘가격이 오르는 데도 일부 계층의 과시욕이나 허영심 등으로 인해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는 미국의 경제학자인 베블렌(Thorstein Veblen)이 자신의 저서 ≪유한계급론(The Theory of Leisure Class)≫에서 황금만능주의 사회에서 재산의 많고 적음이 성공을 가늠하는 척도가 되는 현실을 비판하면서, 부유한 사람들이 자신의 성공을 과시하기 위해 사치를 일삼고 가난한 사람들은 그들대로 이를 모방하려고 열심인 세태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한 용어이다.
이는 최근 들어 불황이 계속되면서 그래도 소비하는 계층을 찾아보니, 부유한 계층임을 간파한 업계 전문가들이 인용하면서 더욱 알려지게 되었다. 즉, 소비의 양극화로 경제가 불황임에도 고가의 제품은 여전히 아니 오히려 더욱 잘 팔려나가는 현상을 그대로 설명해 주는 용어라고 하겠다.
이러한 현상은 소비자들이 돋보이고 싶어서 소비하는 경우에 더욱 뚜렷한데, 남을 지나치게 의식하거나 허영심이 많은 소비자일수록 베블렌 효과의 영향을 더욱 크게 받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베블렌 효과에 대해 최고조의 관심을 보이고 있는 마케터들이 있다. 이들은 다름아닌 `귀족 마케팅'' 또는 ‘VIP 마케팅’을 실천해야 하는 고가의 명품을 만들어내는 업계의 마케터들로서, 베블렌 효과를 맛보기(?) 위해 부자 손님들이 좋아할만한 상품, 좀 더 고급스런 명품 브랜드를 만들어내고, 이를 유통시키기 위한 노력이 활발하다고 한다.
“대한민국 1%가 타는 차”를 강조한 렉스턴 광고는 베블렌 효과를 노린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결국, 베블렌 효과를 노리려는 마케터는 이것이 일반적인 소비 심리와는 차원이 다른 상품을 구매하고 소비하는 상황을 다른 사람이 봐주는 것에 소비자가 관심을 가지는 현상임을 기억하고, 다른 어떤 것 보다 “상품에 대한 사회적 평판”을 가장 신경 써야 할 것이다.
100% 소비 중 80% 이상이 상위 2%의 사람들의 소비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처럼 소비자의 수요는 적지만 소비금액이 높은 사람들을 위한 마케팅이 점점 늘어나는 가운데 이러한 남과 다른 선택된 사람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에 목마른 사람들이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소비가 줄지 않는 현상이 베블렌인데, 이러한 베블렌 효과가 마케터의 입장에서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사회적으로는 안타깝기만 한 상황이다.
하루 세끼 끼니 해결하는 것도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이 셀 수 없이 많은 상황에서도 해외여행을 가고 몇 천만 원짜리 제품을 생각 없이 구매하고 ..
물론 자신의 돈을 자신의 의사대로 쓰는 것을 나쁘다고는 할 수 없다. 하지만 어려운 상황에서 조금만 나누면 많은 사람들이 도움을 받을수 있는데 꼭 자신의 과시적 욕구를 채우는데 그렇게 많은 돈을 써야만 하는지 모르겠다.
마케팅의 방법 중 하나로는 사회 환원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개선이 있다. 개개인은 하나의 기업이며 그 인생은 경영이다. 자신의 브랜드 이미지 개선을 위한 사회 환원 마케팅,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버블렌 효과에 대해 이야기 하다, 사회 환원 얘기를 하게 되었지만 결코 버블렌 효과는 좋은 것이 아니다. 하지만 마케팅에 적용시키기 좋은 효과 중 하나이며 명품 마케팅 귀족마케팅에는 이만큼 잘 맞는 효과도 없을 것이다.
사회 환원은 개인적인 결정이다, 하지만 상위 1%의 소비를 설득하는 마케팅은 마케터를 꿈꾸고 있다면 꼭 생각해 보아야할 과제일 것이다 .
출처 http://blog.naver.com/ilovedue/130005578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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