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자료

교육학 자료

산과 물 2006. 10. 12. 23:21

1. 교육의 기본개념


  ○ 교육(敎育)과 훈련(訓練)을 구별하라.

  ○ 교육과 사회화, 학습(學習)을 구별하라.

  ○ 교육의 과정 혹은 교육과정(curriculum)의 구성요소는?

  ○ 복선형과 단선형을 비교하라.

  ○ 후원형과 경쟁형을 비교하라.

1-2. 교육의 형태

  ○ 대안교육(대안학교)과 열린교육(열린학교), 자율학교를 구별하라.

  ○ 平生敎育, 成人敎育을 설명하라.

2. 교사론

  ○ 교직의 전문성과 교권(敎權)의 관계

  ○ 교원의 권리와 의무

3. 한국교육의 기본과제

  ○ 교육기회비용(opportunity cost of education)이란?

4. 부록 : 교육법규

  ○ 헌법 제31조(교육조항), 교육기본법 제2조를 파지하라.


@@@@@@@@@@@ <교육학의 학문적 기초> @@@@@@@@


1. 서양교육사

  ○ 그리스교육과 로마교육, 스파르타교육과 아테네교육을 비교하라.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비교하라.

  ○ 근대의 교육 中 자연주의적 교육의 흐름은?

  ○ 로크, 루소와 듀이를 비교하라.

  ○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 프뢰벨을 비교하라.

1-2. 동양교육사/한국교육사

  ○ 孔子와 孟子를 비교하라.

  ○ 性理學과 陽明學을 비교하라.

  ○ 퇴계와 율곡을 비교하라.

  ○ 경당과 화랑도를 비교하라.

  ○ 고려 국자감과 조선 성균관을 비교하라.

  ○ 고려 과거제도와 조선 과거제도를 비교하라.

  ○ 다산과 혜강을 비교하라.

  ○ 근대 개화기교육, 일제 식민지교육의 흐름은?

2. 교육철학

  ○ 존재론적 교육사조의 흐름은?

  ○ 인식론적 교육사조의 흐름은?

  ○ 진보주의와 항존주의, 본질주의를 비교하라.

  ○ 분석주의와 비판주의를 비교하라.

  ○ 탈근대주의(post-modernism)를 설명하라.

3. 교육사회학

  ○ 社會와 文化의 개념정의

  ○ 體制(system)의 개념정의와 기능(AGIL)

  ○ 기능주의이론과 갈등이론, 신교육사회학이론을 비교하라

  ○ 학력상승 및 학교팽창이론을 설명하라.

  ○ 교육의 평등이론, 학력격차이론을 각각 설명하라.

4. 교육심리학

  ○ 인간의 심리적 특성 中 지적 특성과 정의적 특성은 무엇 무엇인가?

  ○ 지능과 창의력, 인성(성격)과 동기를 각각 설명하라.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비교하라.

  ○ 삐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을 비교하라.

  ○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과 질리간의 (女性)도덕발달이론을 비교하라.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간헐강화계획 포함)을 비교하라.

  ○ 정보처리의 과정(3형태 5단계)을 설명하라.

  ○ 형식도야설, 동일요소설, 일반화설, 형태이조설, 메타인지설을 비교하라.

5. 교육공학

  ○ 교육공학의 발달과정은?

  ○ 교육공학의 개념정의와 영역(내용)

  ○ 교수매체의 선정 및 활용(=Heinich 등의 ASSURE모형) 절차는?

  ○ Dick과 Carey의 교수설계모형 절차는?

  ○ Dick과 Carey의 교수설계모형과 일반적 교수설계모형(=ADDIE모형)을 비교하라.

6. 교육연구법

  ○ 기술적 연구방법과 실험적 연구방법을 비교하라.

  ○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을 비교하라.

  ○ 실험(연구)설계의 유형 : 준실험설계와 진실험설계

  ○ 교육연구의 절차는?

  ○ 가설검증의 절차(영가설과 대립가설, 제1종 오류와 제2종 오류 등), 가설검증의 기법(z검증, t검증, F검증=변량분석, χ²검증 등)을 각각 설명하라.

6-2. 교육통계학

  ○ 측정척도의 유형

  ○ 집중경향치와 분산도(변산도)의 지표는 무엇 무엇인가?

  ○ 백분위점수와 표준점수(z점수)를 각각 설명하라.

  ○ 표준정상분포를 설명하라.

  ○ 상관관계(분석)와 회귀분석을 각각 설명하라.

7. 교육행정학

  ○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은?

  ○ 교육정책과정, 교육정책결정과정(=교육정책분석과정)의 절차는?

  ○ 합리모형과 만족모형, 점증모형, 혼합주사모형, 최적모형을 각각 비교하라.

  ○ 학교관료제(학교조직)의 특수성

  ○ 동기이론 中 Maslow의 욕구계층론과 Herzberg의 2요인이론, Vroom의 기대이론과 Porter 등의 기대이론을 각각 비교하라.

  ○ 토마스 등의 갈등의 해결방법(=갈등관리)을 설명하라.

  ○ 지도성이론 中 Fiedler, House 등, Reddin, Hersey & Blanchard의 상황이론을 비교하라.

  ○ 의사소통의 기법 中 Joharry의 창의 설명하라.

  ○ 교(육)직원의 분류

  ○ 징계의 종류

  ○ 교육비의 분류

  ○ 교육예산과정의 절차는?

  ○ 조직-품목별 예산제도와 성과주의 예산제도, PPBS, MBO, ZBBS를 비교하라.

  ○ 장학의 발달과정은?

  ○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과 기능

  ○ 현행 교육자치제도의 특징 : 교육위원(회)와 교육감의 비교



@@@@@@@@@@@ <교육의 과정(過程)> @@@@@@@@


1. 교육과정(敎育課程) :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 교육과정(curriculum)의 개념정의

  ○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을 비교하라.

  ○ 인간중심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을 비교하라.

  ○ Giroux의 교육과정 이론의 분류 : 전통주의적 이론, 개념-경험주의적 이론, 재개념주의적 이론

  ○ 교육과정의 설계․개발 절차는?

2. 수업(교수-학습)

  ○ 교수, 수업과 학습을 구별하라.

  ○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모형과 Bruner의 발견학습모형을 비교하라.

  Gagné는 학습위계모형을 설명하라.


  ○ 라이겔루스의 정교화모형과 메릴의 내용-수행 행렬표모형을 비교하라.


  ○ Weiner의 귀인이론과 Keller의 ARCS이론을 비교하라.


  ○ Glaser의 수업설계(수업심리학모형) 과정은?

  ○ 구성주의 학습을 설명하라.

  ○ 토의법의 유형

3. 생활지도와 상담

  ○ 생활지도와 상담의 개념정의와 기본원리

  ○ 생활지도와 상담의 기법(면접기술 포함)과 과정

  ○ 게슈탈트치료와 인간중심치료를 비교하라.

  ○ 인지치료, 합리적-정서적 치료와 개인구념치료를 비교하라.

  ○ (의사)교류분석치료와 현실치료를 각각 설명하라.

4. 교육평가

  ○ Bloom의 교육목표분류 中 인지적 목표와 정의적 목표는 무엇 무엇인가?

  ○ 진단평가-형성평가-총괄평가, 교사제작검사-표준화검사를 각각 비교하라.

  ○ 수행평가(참검사 또는 실제적 평가)를 설명하라.

  ○ 타당도와 신뢰도를 비교하라.

  ○ 교육평가의 절차는?

'교육학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문제  (0) 2007.04.20
[스크랩] 자기충족적 예언 (self-fulfilling prophecy)  (0) 2007.04.20
정의  (0) 2007.03.14
상호제지 이론  (0) 2007.03.08
[스크랩] 평가의 종류  (0) 2007.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