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보기 중 최초 형식적 학교 출현의 배경과 관계있는 것을 골라라 ? 4
보기 : 가. 유교전래 나. 삼국시대 다. 불교전래 라. 한자사용 마. 성년식 |
① 가, 나 ② 나, 다 ③ 가, 나, 다 ④ 가, 나, 라
2. 연결이 맞지 않는 것은 ? 4
① 코메니우스-세계도회 ② 바제도우-범애학교
③ 페스탈로찌-린트르트와 게트르트 ④ 케르빈슈타이너-발도로프 대안학교
3. 19세기 신인본주의 시대의 교육에 대한 서술로 옳은 것은 ? 1
① 사상적 기초를 고대 그리스의 문화와 예술에 두었다.
② 순수언어중심에서의 언어교육이 강조되었다.
③ 대표적인 사상가로는 루소, 페스탈로찌, 프뢰벨이 있다.
④ 신분특수적인 직업교육이 강조되었다.
4. 20C 현대철학에 관련된 내용으로 맞는 것은 ? 4
① 실존주의-인간의 지속적 형성 가능성을 강조
② 비판이론-개념의 명료화 강조
③ 포스트모더니즘철학-
④ 분석철학 - 가치의 당위성 배제함의 결과 초래
5. 다음 보기 중 조선시대 성균관과 관계있는 것끼리 묶은 것 ? 2
보기 : 가. 유경습업제도 나. 원점법 다. 각촉부시 라. 대통 |
① 가, 나 ② 나, 라 ③ 가, 다 ④ 다, 나
6. 보기의 내용에서 종교개혁기 교육의 특징에 해당되는 것은 ? 3
가. 교육의 장이 교회로부터 가정과 국가로 확대되었다. 나. 초기(초등?)의무교육의 기초가 마련 됨 다. 웅변가양성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다. 라. 교육내용이 성경뿐만 아니라, 7자유과, 역사, 언어(경제?) 등 세속적인 내용도 포함되었다. |
① 가, 나 ② 다, 라 ③ 가, 나, 라 ④ 가, 다, 라
7. 다음에서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어린이 교육법은 ? 4
보기 : 에라스무스, 루터, 프뢰벨 |
① 훈육 ② 문답법 ③ 체벌 ④ 놀이
8. 장기적 계획수립과 단기적 예산편성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자원배분에 관한 의사결정을 일관성 있고, 합리적으로 하려는 예산제도는 ? 3
① 품목별예산제도 ② 성과주의예산제도 ③ 기획예산제도 ④ 영기준예산제도
9. 장학의 최종목표는 ? 1
① 수업의 개선 ② 교육과정개선 ③ 인간관계개선 ④ 학교경영개선
10. 다음 보기의 교육행정의 원리는 정치당파적으로 이용되서는 안된다와 관련있는 것은 ? 2
보기 : 정치적 중립성 |
① 법치행정의 원리 ② 자주성존중의 원리
③ 기회균등의 원리 ④ 적도집권의 원리
11. 직무의 종류, 곤란성, 책임의 정도가 유사한 직업의 군은 ? 2
① 직책 ② 직급 ③ 직렬 ④ 직군
12. 교육공무원인사에서 중징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4
① 파면 ② 해임 ③ 정직 ④ 견책
13. 다음 보기와 같은 장학유형은 ? 1
가. 학교 내에서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 관계에 중점을 두는 장학활동이다. 나. 학급내에서 장학 담당자가 실제로 수업을 관찰, 분석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여 교사의 교수행동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학습향상을 도모한다. |
① 임상장학 ② 자기장학 ③ 동료장학 ④ 협동장학
14. 교육지방자치제의 원리가 아닌 것은 ? 4
① 지방분권(자주성) ② 주민통제 ③ 전문적 관리(지식?) ④ 일반행정의 통합
15. 우리나라 현행 교육위원회의 기능은 ? 3
① 심의기관 ② 의결기관 ③ 심의의결기관 ④ 집행제 합의기관
16. 다음 보기와 같은 방법의 의사결정은 ? 2
가. 사회심리적 측면을 중요시해서 기술적이고 실증적 모형이다. 나. 사이몬(Simon)과 마치(March)가 제시했다. 다. 개별적 차원의 결정이 가능하다고 본다. |
① 합리모형 ② 만족화모형 ③ 점증모형 ④ 혼합모형
17. 호퍼에 의한 한국입시제도 설명 중 틀린 것은 ? 2
① 상급학교에 의한 입학단계선발 ② 특수주의
③ 기준 : 개인의 자아실현에 따른 선발 ④ 중앙집권적 표준화 제도
18. 학교사회의 특수성에 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3
① 구성원의 가입 및 접근방식에서 중간집단적 성격을 띈다.
② 다른 사회와 구별되는 독특한 문화를 가진다.
③ 엄격히 잘 짜여진 조직이다.
④ 상급학교로 올라갈수록 학생문화의 독자성이 강해진다.(독단적이다?)
19. 문화적 재생산이론의 관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3
① 학교중심과정이 중, 상층 문화를 더 반영한다.
② 지배계급이 상징적 폭력으로 자신을 정당화
③ 학교는 보편타당, 가치중립을 지향한다.
④ 지배계급이 선호하는 문화를 학교에서 가르친다.
20. 한국의 입시제도에서 지속적으로 유지된 특징은 ? 2
보기 : 가, 입학단계선발 나, 주관식 시험선발 다, 상급학교에 의한 선발 |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가, 나, 다
21. 가정배경이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은 ? 1
① 학교의 크기 ② 선생님의 기대정도 ③ 아동의 포부수준 ④ 언어
22. 평생교육출현배경과 관련이 없는 것 ? 3
① 사회가 급속히 변함 ② 직업종류가 다양
③ 평생 한 가지 직업에 종사 ④ 학교교육의 한계가 있다.
23. 다음 보기 중 사회화과정에 대해 맞는 것 ? 4
가. 초등학교 = 보편사회화과정 나. 교육대학교 = 특수사회화과정 다. 사회의 동질성 확보하기 위해 통합적 기능수행 |
① 가, 다 ② 가, 나 ③ 나, 다 ④ 가, 나, 다
24. 7차 C중 수준별 교육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
①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교과목을 선택하여 능동적, 자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다.
② 국어교과는 3학년부터 10학년까지, 사회, 과학교과는 3학년부터 10학년까지, 영어교과는 3학년부터 6학년까지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③ 수준별 교육과정은 단계형, 심화보충형, 과목선택형으로 나누어진다.
④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11, 12학년의 선택중심교육과정에 적용되는 교육과정이다.
25.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4
① 학교의 의도된 계획과 지도
② 표면적 교육과정과 달리 이론과 지식과 관련성이 높다.
③ 단기적, 일시적이다.
④ 바람직하지 못한 내용을 포함하기도 한다.
26. 7차교육과정에서 변화된 것으로 틀린 것은 ? 답만
② 교육과정중심에서 교과서중심으로 변천
27. 놀이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 중 옳지 않은 것은 ? 2
① 루소-놀이는 자연에 일치(자연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② 헤르바르트-놀이는 신성의 발현이다.
③ 호이징가-놀이의 특징 중의 하나는 격리성이다.
④ 피아제-놀이는 아동의 여러 표상능력 중에 하나이다.
28. 교육학자와 그의 연구방법의 특징을 연결하고 있다. 옳지 않은 것은 ? 1
① 파이나-기술, 공학적 방법 강조
② 타일러-행동주의 연구방법 반영
③ 보비트-과학적 관리이론의 적용(과학적 관리연구모형?)
④ 피터스-의미에 대한 개념적 분석
29. 다음 중 틀린 것은 ?
② 경험중심-논리적 조직방법
30. 다음 보기 중 맞는 것 ? 가, 라
가. 번스타인-코드 나. 퀸벨리아우스-대교수학
다. 피닉스-지식의 구조 라. 가네-학습위계
31.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한 교육학자는 ? 4
보기 : 교육평가의 궁극적인 목적은 교육의 질을 평가하는 데에 있다. 교육자는 교육의 질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예술가의 감식안과도 같은 전문성을 지녀야 한다. 평가 대상의 질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종래의 과학, 기술적 방법에만 의존 할 수는 없다. 거기에는 감정가가 진정한 포도주 맛을 감정하는 것 이상으로 뛰어난 감식능력이 요구된다. 또한 그렇게 하여 알아낸 감식결과를 공적으로 드러내는 하나의 기예가 요청되는데, 그것이 바로 교육비평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
① 듀이 ② 블롬 ③ 허스트 ④ 아이즈너
32. 헤르바르트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4
① 교육목적은 도덕적 품성도야에 있다.
② 여섯 가지(다면적)의 흥미를 중시했다.
③ 명료 연합, 계통 방법의 교수 4단계설을 주장했다.
④ 기존의 개념에 새개념 연결시켜 통합하는 정적치사를 주장(?)
33. 컴퓨터화면 분할했을 때, 일반적으로 시선이 먼저 가는 빈도수가 가장 높은 것과 낮은 것을 짝지어라 ? 2 (가41%,라14%)
① 가 다 ② 가 라 ③ 나 다 ④ 나 라
34. 딕과 케리의 교수설계모형순서에서 가, 나, 다에 들어갈 순서는 ?
학습과제
교수목표설정 학습목표진술 가 나 다 평가
학습자특성분석
답 : 가(평가도구개발), 나(교수전략설계), 다(교수자료개발 및 매체선정)
35. 위험한 과학실험이나, 비행조정연습 등에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컴퓨터 코스웨어의 유형은 ? 4
① 반복연습 ② 개인교수 ③ 문제해결학습 ④ 모의실험
36(A). 켈러의 동기모형(ARCS)에서 친밀성, 목표지향성, 필요 또는 동기와의 부합성 등을 강조하는 전략은 ? 2
① 주의력(주의집중?) 전략 ② 관련성 전략 ③ 자신감 전략 ④ 만족감 전략
37. 조이스와 웨일의 교수모형분류가 아닌 것은 ? 4
① 정보처리모형분류 ② 행동체계적 모형분류
③ 개인적 모형분류 ④ 사회학습모형
(개인적 모형은 정의적 모형으로 같다고 볼 수 있음, 사회학습모형은 2번 행동체계모형에 하위 이론에 해당됨, 4번이 사회적 모형이면 다시 생각해 봐야함)
38. 다음 보기는 어떤 협동학습(교수학습)방법인가 ? 2
보기 : 김교사는 4계절의 특징을 가르치기 위해, 24명의 학생을 4명씩 6개의 모듬으로 구성하였다. 각 모듬마다 1명이 하나의 계절을 담당하여 같은 계절을 담당한 학생들끼리 새로운 모듬을 구성하여 협동학습을 하였다. 그 다음에 최초의 모듬으로 돌아가서 자신의 학습내용을 돌아가면서 가르쳐준다. |
①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② 직소(Jigsaw)
③ 함께 학습하기(Learning Together) ④ 성취과제 분담학습(STAD)
39. 웹기반 원격교육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4
① 교사와 학생간의 물리적으로 격리되어 있다.
② 교사의 폭넓은 수업준비를 가능케 한다.
③ 체계화된 과정, 공학적 매체를 활용한다.
④ 교사와 학생간에 상호작용이 불가능하다.
40. 선다형(문항변별도?)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4
① 문항이 어려우면 변별도가 높아진다.
② 상, 하 집단 변별도의 정답수가 비슷하다.
③ 변별도가 ...이면 좋은 문항이다.
④ 변별도, 난이도는 평가목적에 따라 달리 해석되어야 한다.
41. 수행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 1
① 평가기준은 미리 설정하여 사전에 공개하는 것이 좋다.
② 선다형 평가에 비해 신뢰도확보가 바람직하다.(용이하다)
③ 수업과 평가의 통합이 어렵다.
④ 교사의 자기연구 확보시간이 없다.(?)
42. 다음 보기의 연구에 대한 진술 중 맞는 것은? 2
보기 연구내용 : 아침식사여부와 정서적 안정성 관계(제일초등학교 1반 김교사가 학생 50명을 무작위로 선출해서... 아침밥을 먹은 학생이 정서적 안정성이 높았다.) |
① 실험연구방법을 사용했다.
② 연구결론 타당성에 문제가 있다.
③ 연구설계에서의 통계검증은 상관계수(r)의 유의성 검증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④ 이 연구설계는 변수 사이의 인과관계를 탐구하는데 유용하다.
현 내용에서는 1,2,4번이 맞다고 볼 수 있음
43. 다음 중 ‘아침식사여부’는 무슨 변인인가 ? 1
① 독립변인 ② 종속변인 ③ ④ 매개변인
44. 다음 보기의 희경이의 점수를 옳게 해석한 것은 ? 2
보기 : 희경이는 한 표준화검사에서 50점만점에 30점을 얻었습니다. 표준화검사의 규준집단평균이 25, 표준편차 5점, 30점이하 받은 학생은 규준집단의 84%였다. |
① 백분위점수는 60점이다.
② 평균이 100점이고 표준편차는 50일 때, 표준점수는 150이다.
③ T점수는 55점이다.
④ 최상위집단 1등급은 스텐나인 점수로 4등급이다.
45. 검사도구의 신뢰도에 관한 진술 중 옳은 것은? 3
① 동일한 검사에 대해서 검사 - 재검사 신뢰도, 동형검사 신뢰도, 그리고 cronbach α값을 구하면 그 값은 동일하다.
② 검사의 측정오차와 신뢰도는 관계가 없다.
③ cronbach α값은 검사문항들이 서로 다른 요인을 측정할수록 낮아진다.(?동일한 요소...?)
④ 한 집단에 검사를 한 번만 실시한 경우에는 그 검사의 신뢰도 값을 구할 수 없다.
☞현 내용에서는 1,2,4번은 확실하게 틀림
46. 교육평가문항 제작시 다음 중 설명이 틀린 것 ? 4(기출, 중초)
① 헤르바르트의 다면적 흥미에 따라...
② 평가의 목적은 교육목적성취정도의 효율성을 알아보기 위함
③ 개인의 전인적...
④ 한 가지 평가 때는 한 가지 평가방법만을 사용한다.
47. 제일초등학교 1학년 1반과 2반의 국어시험에서 1반평균은 65점, 표준편차는 10점이었고, 2반평균은 65점, 표준편차는 5점이었다. 모두 정상분포곡선을 이루었다. 맞는 것은 ? 4
① 1반이 2반보다 고득점자가 더 적다.
② 1반이 2반보다 개인성적차가 더 적다.
③ 1반은 2반보다 평균점수에 많은 학생이 집중되어있다.
④ 모든 학생의 점수를 3점씩 올려도 표준편차는 변하지 않는다.
48. 생활지도의 주요영역이 아닌 것은 ? 4
① 정치활동 ② 추수활동 ③ 상담활동 ④ 조사 및 관찰활동
49. 어떤 학생이 자신의 진로지도에 관한 상담을 원한다면 이는 상담형태 중 어느 것에 해당되는가 ? 3
① 촉진상담 ② 예방상담 ③ 발달상담 ④ 위기상담
☞1번도 답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출제자의 생각에서 보면 진로 지도는 학업지도와 직업지도를 포함하여 학교 생활에 보다 잘 적응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계속해 나가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발달 상담의 시각으로 볼 수 있음.
50. 교사의 공감적 이해의 자세로 가장 가까운 것은 ? 4
학생 : 숙제하기 싫어서 안했어요. 교사: ( ) |
① 숙제안하면 되겠니?
② 학생이 숙제를 해야지
③ 모두가 숙제는 하기 싫어한단다.
④ 누구나 숙제하기 싫을 때가 있단다. 어제 그런 기분이었구나 ?
51. 교사가 지켜야 할 상담시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① 상담 교사의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한다.
② 학생의 표면적인 면보다 이면까지 고려한다.
③ 긴장, 불안을 해소하고 친근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④ 꾸준한 인내를 가지고 노력하여 상담한다.
52. 창의성의 구성요소로 바른 것은 ? 1
① 독창성, 융통성, 유동성 ② 독창성, 안정성, 유동성
③ 융통성, 안정성, 유동성 ④ 합리성, 독창성, 융통성
53. 다음 중 맞는 것? 1
① 인지-현재, 어떻게 이해하는지가 개인의 행동결정 ② ③ 행동주의- ④
54. 집단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
① 대인관계, 상호작용 통해 문제해결
② 지도자 태도를 배울 수 있다.
③ 개개인의 욕구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다.
④ 다른 사람도 열등의식, 패배의식을 가지고 있구나라고 생각하여 도움 줌
55.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에 대한 이론으로 옳은 것은 ? 2
① 사적 언어(자기중심적 언어)는 인지적 미성숙의 표현이다.
② 사회적 상호작용이 물리적 경험보다 더 중요하다.
③ 일정 시기가 되면 언어는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④ 아동이 과제숙달한 후에도 발판(Scaffolding)을 제공한다.
56. 다음 중 학생이 생각하고 있는 도덕적 단계는 ? 3
학생 : 벌을 받으니까 지켜야 한다. 교사 : 불합리해서 고쳐져야 한다. 학생 : 학교의 규칙이어서 지켜야 한다. |
① 벌과 복종 ② 대인관계 ③ 법과 질서 ④ 보편주의
57. R.J.Sternberg의 지능에 해당하는 것 ? 2
① 공간적 지능 ② 실제적 지능 ③ 학문적 지능
④ 경험적 지능 ⑤ 개인적 지능(?)
58. 인지주의 ? 4
① 학습에서 ‘조형’강조 ②
③ 어떤 문제를 당면했을 때, 빨리 알 수 있는 기억을 강조
④ 문제해결의 재구조화과정
59. 내적이고 안정적이며, 통제 불가능한 귀인이론은 ? 4
① 노력 ② 운 ③ 과제난이도 ④ 능력
60. 구성주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 ? 1
① 교사가 객관적 진리학습에 도움 ② 도제제도와 관련하여
③ 학생들의 협동적 노력을 촉진 ④ 이론학습보다 실제적 학습을 중시
7자유과? 논수문 산기천음(논리학, 수사학, 문법, 산수, 기하학, 천문학, 음악)
'교육학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단평가의 기능 및 목적 (0) | 2007.05.27 |
---|---|
재개념주의 (0) | 2007.05.25 |
[스크랩] 자기충족적 예언 (self-fulfilling prophecy) (0) | 2007.04.20 |
정의 (0) | 2007.03.14 |
상호제지 이론 (0) | 2007.0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