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글

서원고 학생 여러분께 당부의 말

산과 물 2013. 10. 29. 09:58

 

서원고 학생 여러분께

 

안녕하세요. 서원고 교감 한관흠입니다.

단풍잎 사이로 가을 국화향이 그윽한 계절이네요.

 

요즘 우리 학생들 중에 담임 선생님이나 교과담당 선생님께서 화를 냈다고 도교육청에 민원을 제보하는 학생이 있었습니다. 또한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이 옳다고 다른 학생에게 까지 그 주장을 관철시키려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민주주의의 근본은 다양성을 존중해 주는 것이지 자신의 생각에 맞지 않는다고 자신의 소속 집단을 비난하는 것이 아닙니다. 앞으로는 이런 일이 있을 때, 외부의 힘을 빌려 해결하지 않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원고는 교사 학생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공동체입니다.

즉 서원고의 주인은 교사, 학생, 학부모라는 서원고 교육가족 모두가 되는 것입니다. 특히, 학생들에게는 졸업 후에도 영원한 모교로 남을 학교입니다. 그런데 자신의 모교를 흠집 내기에 몰두하는 것은 훗날 자신을 위해서나 졸업한 동문들에게도 부끄러운 행동입니다. 오히려 서로 조금씩 노력하여 자신의 모교를 학생 모두가 행복한 자랑스러운 명문고로 만드는 것이 주인된 도리일 것입니다.

 

학생 여러분! 만일 여러분들에게 말 못할 불만이 있다면 민주적인 의견수렴 과정을 통하여 학생회에 건의하여 정식 안건으로 제안하시기 바랍니다. 학생들의 제안이 타당하다면 작은 소리에도 귀를 기울이는 학교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의견이 타당하지 않더라도 여러분을 무시하거나 흉을 보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시행착오를 통하여 우리 사회가 조금씩 발전해 왔던 것처럼 우리 서원고등학교도 지난 십년간의 힘들었던 과정에서 보다 발전할 수 있는 미래적 비전을 찾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여러분의 충동적인 행동으로 외부에 민원이 들어갔을 때, 민원 해결의 주체는 결국 서원교육공동체(교사, 학생, 학부모)의 몫입니다. 물론 문제는 해결되겠지만 학교 내에서 충분히 쉽게 풀어갈 수 있는 것도 외부의 요구에 의해 해결하다 보니 결국 갈등의 골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사랑하는 서원고 학생 여러분께 몇 가지 당부합니다.

 

- 나는 규칙과 질서를 존중하는 자랑스러운 서원인이다.

 

1. 서원인은 흡연을 하지 않는 준법인이다.

2. 서원인은 모두가 바른마음(正心)으로 교육공동체가 하나되는 조화인이다.

3. 서원인은 밝은 표정으로 상호간에 미소지으며 선생님께 인사를 잘하는 예절인이다.

4. 서원인은 비겁하게 친구를 따돌리거나 폭력을 행사하지 않는 정의로운 민주시민이다.

5. 서원인은 가장 존중하는 멘토 선생님을 바탕으로 미래를 꿈꾸고 노력하는 비전인이다.

6. 청결한 서원인은 쓰레기를 버리지 않으며, 건강한 서원인은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습니다.

 

십년의 추억을 바탕으로 백년을 기약하는 서원고등학교

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이 가득한 학교

서원고등학교는 학생 여러분의 소중한 꿈을 더욱 귀하게 키울 것입니다.

 

저는 여러분의 순수함과 서원인의 꿈을 믿습니다. 사랑합니다. 여러분!

 

2013.10.29.()

 

서원고등학교 교감 한관흠 Dream

 

학생들의 도교육청 민원 재발 방지.hwp

 

서원고 학생에 대한 당부(부착용).hwp

 

서원고 학생에 대한 당부(부착용).hwp
0.03MB
학생들의 도교육청 민원 재발 방지.hwp
0.0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