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립스틱효과(lipstick effect)

산과 물 2010. 8. 3. 17:53

 

립스틱효과(lipstick effect)

대공황기인 1930년대 미국 경제학자들이 만든 용어로, 소비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립스틱 같은 저가 미용품 매출은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즉, 경기 불황기에 돈을 최대한 아끼면서도 품위를 유지하려는 태도를 의미한다.

 

립스틱효과는 어려운 시기일수록 사람들은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사치심을 충족할 수 있는 수단을 찾는다는 심리에서 비롯했다.

 

립스틱효과는 립스틱뿐만 아니라 고급 커피나 초콜릿 등 저가지만 품위를 유지하기 위한 서비스나 상품도 해당된다.

출 처 : 경제용어사전

 

'시사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로피남편(trophy husband)  (0) 2010.08.03
프로비스(Provice)  (0) 2010.08.03
그린노믹스(Greennomics)  (0) 2010.08.03
NIES(Newly Industrializing Economies)  (0) 2010.08.03
트리클업(Trickle Up)  (0) 2010.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