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낌표

스승의 길

산과 물 2007. 2. 2. 13:42
 

올바른 스승의 길


1. 선생과 스승

  교사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선생이고 또 하나는 스승이다.

  바꾸어 말하면 글만 가르치는 사람은 선생이고, 사람을 가르치는 사람은 스승이다.

  교사의 임무는 두 가지가 있다. 글을 가르치는 일과 행실이나 도덕을 가르치는 일이다. 지육(智育)과 덕육(德育)을 함께 글을 통해서 사람을 만들어 가는 선생이 곧 스승이다.


2. 스승과 사람

  교육은 사람을 심고 가꾸는 일, 곧 사랑으로 가르치고 존경으로 배우는 사제간의 사랑, 그것이 교육이다. 그러므로 교사가 학생을 가르침에 있어서 가장 소중한 것이 학생을 사랑하는 마음이다. 교사의 사랑은 태양 빛과 같이 항상 골고루 비추어야 한다. 편애는 금물이다.


3. 스승의 눈

  모든 교육활동과 사제간의 인격의 만남은 서로의 눈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래서 교사의 눈은 항상 따사롭고 밝고, 빛나야 하며, 교사의 눈금은 발라야 하고, 차원이 높아야 하고 깊어야 한다.


4. 스승의 말

  교사의 말 한마디가 제자의 장래를 좌우하는 경우를 본다. 교사의 따뜻한 격려의 말에 힘입어 성공한 제자가 있는가 하면, 교사의 무책임한 말 한마디에 생명을 끊는 제자가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교사의 말은 ‘참말’이어야 하고, ‘무게’가 있어야 하며 ‘향기’가 있어야 한다.


5. 스승의 행동

  교사의 본분은 제자들에게 사람의 길을 가르쳐 주는 일이고, 그 방법을 몸소 ‘본보기’가 되는데 있다.


6. 공부하는 스승

  교직은 전문직이다. 그 전문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교재의 내용과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서 항상 연구를 해야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교직 사조에 대해서 꾸준히 공부해야 한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세계화, 정보화 사회에 나날이 새로워지는 현실에서는 그 새로운 지식의 흡수를 위해서도 교사는 늘 공부를 하지 않으면 학생을 가르칠 수 없다.

  공부하는 교사가 많고 연구하는 교사가 많은 사회, 그 나라는 앞날이 밝다고 할 것이다. 왜냐하면 한나라의 교육의 질은 그 나라 교사의 질에 달렸기 때문이다.


7. 소명감에 불타는 스승

  고된 교직의 길이지만 어린 생명이 씩씩하게 자라는 즐거움, 개구쟁이가 자라서 대견스럽게 사회와 국가의 동량이 되는 것을 지켜보는 즐거움, 교직자가 아니면 맛볼 수 없는 즐거움이 아닌가 ?


8. 꿈을 심어 주는 스승

  교사는 학생에게 지식과 행실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한 임무이겠지만 또한 중요한 것은 학생에게 꿈을 심어주는 일이다.

  개인의 앞날에 대한 꿈, 국가와 사회를 위한 꿈, 인류 사회에 이바지하는 꿈 등을 학생에게 심어주려면 먼저 교사 자신이 꿈을 가진 스승이라야 한다.

- 가르치면서 배우고 배우면서 가르치서 늘 자기 성장에 힘쓴다.

- 불평을 늘어 놓지 않으며 현실의 불만을 발전의 터전으로 삼는다.

- 학생을 잘 이해하고 학생의 가능성을 발견하는데 노력한다.

- 학생에게 지식을 전달하지 않고 성취 동기를 일으켜 주는데 힘쓴다.

- 학생에게 말과 행동으로 깊은 감명을 주도록 노력한다.


9. 좋은 수업, 바람직한 수업을 하는 스승

  건전한 교사라면 「좋은 수업」을 하기를 원한다. 좋은 수업을 위해서는 처음부터 모든 교과 및 영역에 만능일 수 없으며, 각자의 연구 영역을 갖고 그 영역에서의 수업을 개척하는 개척자가 되어야 한다. 한 영역에 탁월한 능력을 갖게 되면 마침내 넓은 시야에서 훌륭한 교육활동을 할 수 있다.


10. 사랑을 실천하는 스승

  ① 칭찬하라.          

  ② 인정하라.        

  ③ 자신감을 주라.  

  ④ 인내하며 기다려라.           

  ⑤ 가능성을 기대하며 믿어라.  

  ⑥ 먼 미래를 두고 가르쳐라. 

  ⑦ 다정 다감하면서도 엄숙 하라.

  ⑧ 항상 기뻐하라. 

  ⑨ 봉사자로 살라.  

  ⑩ 가르치는 기쁨을 경험하라.  

  ⑪ 편애하지 말라.

  ⑫ 재미있는 교사가 되라.

  ⑬ 위로하고 격려하며 화내지 말라.

  ⑭ 모든 학생이 내 반이다.

  ⑮ 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치는 교사가 되라.

  󰊉󰊘 어떤 충고라도 기쁘고 고맙게 받아들이며 겸손하게 행동하라.

  󰊉󰊙 누가 말하더라도 귀담아듣고 교육현장에 투입하라.

  󰊉󰊚 학생들을 위한 일이라면 가능하다는 신념으로 실천하라.

  󰊉󰊛 알려고 배우려고 항상 노력하라.

  󰊊󰊒 아무리 세상이 변해도 기본 윤리와 도덕은 변하지 않으며, 학생들의 기본생활 정착은 학습의 초석임을 늘 염두해 두고 교사의 길을 걸어라.


11. 교사의 십계명


  ① 일찍 출근하여 웃는 얼굴로 교실에 들어와 학생들과 다정다감하게 인사하고 ‘교사의 십계명’과 ‘사랑의 교사상’을 읽어라. 그러면 스승과 제자 사이는 항상 즐거우며 오늘이 미끄러지듯이 흐르리라.

  ② 교사인 나는 ‘모든 것을 잘 할 수 있다.’ 는 자신감을 갖고 가르치면서 학생들에게도 넘치는 자신감을 보이며 밝은 미래를 말하라. 그러면 학생들이 걱정 없는 즐거운 생활을 하리라.


  ③ 학생들에게 항상 가능성을 기대하며 다정하게 이름을 부르라.


  ④ 오래도록 기다리며, 비판하지 말고, 학생들을 친절하게 돕는 겸손한 교사가 되라. 그러면 참을 줄 알며 친절을 베풀어 허물을 덮어주는 겸손한 학생이 되리라.


  ⑤ 학생들의 적은 일에도 관심을 표현하며 칭찬하고 그를 인정하라. 그러면 모든 학습과 행동에 자신감이 넘치는 학생을 보리라.


  ⑥ 학생이 어렵고 힘들어 할 때 그의 곁으로 다가가 살며시 손잡아 주며 위로하고 격려하라. 그러면 그 학생은 자상한 아버지의 가슴과 포근한 어머니의 품에서 행복한 안식을 얻는 것과 같으리라.


  ⑦ 학생이 내 앞에 있고, 가르칠 수 있는 환경과 능력이 있음을 감사하라. 그러면 학생은 언제 어디서나 감사하며 살 것이다.


  ⑧ 봉사하는 일에 앞장서며 봉사에 대해서 기쁘고 가치롭게 여겨라. 그러면 학생은 봉사하는 의미를 깨닫고 자랑스런 봉사자가 되리라.


  ⑨ 항상 자료를 찾고, 연구하여 학생들에게 학습하는 방법과 학습 자료를 주는 교사가 되라. 그러면 내 제자들은 탐구심이 강하고 부지런한 일꾼이 되리라.


  ⑩ 그대여! 위대한 용기와 꿈과 용기를 주는 재미있는 교사가 되라. 그러면 그대의 곁에 있는 그대의 제자들이 이 나라를 이끄는 믿음직스러운 지도자가 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