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교육활동 기획
방과후 교육활동 기획
Ⅰ. 목적
가. 인적·물적 인프라 구축을 통한 방과후 교육활동 기반조성
나. 다양한 교육 수요 학교내 흡수를 통한 방과후 학교 운영으로 사교육비 경감
다. 소질·적성 분야 세계일류를 지향하는 글로벌 인재 육성
라. 맞춤형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의 양질교육 서비스 제공으로 희망경기교육 실현
마. 꿈, 신바람, 감동을 주는 실질적 교육 복지 실현
바.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연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학교의 지역사회화
Ⅱ. 방침
가. 학교 및 지역여건에 맞는 방과후 학교 운영계획 수립
나. 방과후 학교 효율적 운영을 위한 부서별 역할분담 시스템 운영
다. 학교 여건과 실정에 맞는 학교장 중심 및 위탁운영 등
라.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등 희망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마. 학교 및 지역사회 여건고려 정규 교육과정 이외 및 주중, 주말, 방학 중 운영
바. 강사는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현직 교원, 외부강사, 자원봉사자 등 선정
사. 프로그램 운영비는 수익자 부담으로 학교회계 규칙으로 하되, 저소득층 자녀 예산 범위내에서 무상지원
아. 운영의 활성화를 위해 우수사례 인센티브 부여
자. 운영시 학생 안전사고 예방 및 등하교에 대한 대책 강구
차. 운영 제반 사항은 학교운영위원회 심의에 의해 운영
카. 운영 질 관리를 위한 연수, 장학, 지도점검, 평가 등 실시
Ⅲ. 세부 추진 계획
1. 방과후 학교 운영
가. 운영 여건 조성
나. 운영의 원칙 :
1) 학운위 심의를 통한 학교 및 지역사회 여건에 적합한 운영 모델 선정
2) 학교장 중심으로 운영계획 수립 및 추진
3) 학교 지역 여건 고려하여 학교별, 학교(급)간 연계(공동) 운영
다. 운영 절차
1) 방과후 학교 운영위원회 조직
2) 학교 및 지역사회 여건 및 실태 분석
3) 방과후 학교 추진 계획안 작성
4) 방과후 학교 운영 프로그램 수요 조사
5) 프로그램 개설 및 관리 방안 마련
6) 방과후 학교 세부 운영 계획 학운위 심의
7) 프로그램 확정 및 강사 채용 공고
8) 강사 채용 관리 및 위촉
9) 프로그램별 교육활동 운영계획 수립
10) 프로그램별 교육활동 전개 및 질 관리
11) 프로그램 및 강사 만족도 조사
12) 운영 평가 결과 반영
라. 운영 방법
1) 학교별 운영 업무 담당자
2) 실무 업무는 운영 담당자를 중심으로 추진하되, 외부강사채용 및 인사기록카드관리, 수강료 징수·지출 등의 사항은 행정실장 중심으로 추진
3) 대도시, 중소도시 등은 시범학교, 거점학교 등을 중심으로 연계(공동) 운영 가능
4) 농어촌 소규모 학교에서는 학교(급)간 연계(공동) 운영 가능
5) 인접 대학, 지역사회 인적 자원 활용 시스템 구축 운영
6) 교육부 제공 방과후 학교 운영 매뉴얼 및 운영 모델 활용
마. 주요 프로그램
보육, 특기적성, 교과관련, 인성·창의성, 영재교육, 평생교육, 진로교육, 보호·선도, 운영지원 프로그램
2. 소외 학생 방과후 학교 참여 확대
가. 저소득층 자녀 지원
나. 바우처 제도 운영
다.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과 연계
3. 강사관리
가. 방향
1) 현직교원, 외부강사, 자원봉사자 등 지역사회 가용 외부자원 인프라 구축
2)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통한 강사의 질 관리 및 채용
나. 강사 자격
1) 도교육청에서 정한 기준
-희망하는 현직 교사 중 특기 보유 교원
-교사발령대기자 및 교사자격증 소지자 중 전공관련 특기 보유 및 전문자격증 보유자
-올바른 교육관 지닌 해당분야 전문 자격증 또는 기술·기능·특기 보유자
-관련분야 전문 자격증, 전문 기능 및 특기 소지한 자원 봉사자, 학부모 등
2) 도교육청의 기준에 부합하면서 학교운영위원에 심의에서 자질과 능력을 인정한 강사
다. 강사 채용 관리
1) 학교장과 강사 개인간의 계약 원칙
2) 강채 채용 및 관리, 강사료, 교재구입비 등 일체를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학교장이 채용·관리·책정
3) 외부 강사는 초·중등학교 계약제 교원 운영지침에 의거 채용·관리
4) 외부강사 채용 서류 최소화를 통한 서류 제출로 인한 애로점 해소
5) 강사 관리제 및 평가제 도입
6) 수업 공개, 각종 발표·전시 대회 참가, 모니터링, 평가 결과 가정 통지, 교내 자율 장학 실시
7) 강사 질 관리 시스템 구축 :
-자질 함양을 위한 연수 및 프로그램 홍보
-단위 학교별 강사 선정 사후 평가 시스템 구축
라. 강사인력풀 구축
1) 지역·학교 강사 인력풀
2) 지역교육청 강사 인력풀 재정비를 통한 우수강사 확보
3) 자원 봉사자 : 교대·사대학생, 대학교수, 대학강사, 군·경, 공무원, 기업인, 학부모 등
-학부모 자원봉사자네트워크 구축
4) 다양한 강사 활용 지원체제 구축 운영
-교대, 사대, 인접 대학과 연계 체제 구축에 의한 인적 자원 활용 시스템 구축 운영
-대학생 보조교사 : 멘토링, 명예교사제 등 저소득층 자녀 멘토링 실시
4. 통합적 교육 안전망 구축 운영
가. 방과후 교육·보육 운영 시스템 연계 및 통합 운영
5. 방과후 학교 운영 활성화 및 질 관리
가. 운영 연수 및 홍보
나. 운영의 활성화
1) 홈페이지 ‘방과후 학교’ 코너 설치 운영
2) 주요 지역 언론사 보도 및 기고문 게재
다. 인센티브
1) 우수 학교 및 우수 교원
6. 평가 및 환류
가. 평가 및 환류를 통한 조기정착
나. 모니터링 체제 확립으로 운영의 활성화
다.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인사 등을 중심으로 한 역동적인 모니터링
라. 사교육비 경감대책 모니터링 요원과 연계 운영
Ⅳ. 예산 운용 계획 행정 사항
1. 단위학교 ‘방과후 학교’ 운영 예산
가. 프로그램 운영비는 수익자 부담의 원칙
나. 모든 회계는 국립 및 공립초·중등학교 회계규칙에 따름
다.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 강화
라. 지원예산 집행
1) 배부 목적 및 회계 원칙에 의거 집행
2) 부족 예산은 자구책 간구하되,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에 의해 확보하고, 학교회계에 의거 집행
2. 프로그램 운영시 사전 안전 사고 예방 철저
가. 지역사회 안전 도우미 지원 시스템 구축
나. 등 하교시 유관기관과 협력한 교통 안전지도 철저
Ⅴ. 기대효과
1. 교육격차 해소하여 사회 양극화 완화
2. 사교육 학교내 흡수를 통한 사교육비 획기적 경감
3. 교육소외계층 자녀 교육기회 확대로 교육복지 실현
4. 학생, 학부모 요구를 수용한 맞춤형 교육으로 공교육에 대한 신뢰 구축
5. 문을 활짝 여는 학교로의 학교장 인식의 전환
6. 방과후 학교 참여율 및 만족도 향상
7.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교육의 질 향상
8. 학교 시설 활용 극대화로 학교의 지역사회화 실현
9. 평생학습체제 구축으로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