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식 주례사(이천교육청 이명자 교육장, 신랑 이경송, 신부 강혜정)
주례사 있기 전 식순
1. 개식예고: --- ---결혼식을 시작하겠습니다.
2. 화촉점화:
3. 주례입장: 주례 소개....박수로..
4. 신랑입장: (돌아 서세요)
5. 신부입장:
6. 신랑, 신부 맞절:
( 신랑, 신부는 마주 보세요, 서로에게 절하세요 : 경례)
7. 혼인서약 받기:
(주례) -먼저 신랑 이경송 군에게 묻겠습니다. 큰소리로 답하세요.
이경송군은 강혜정양을 아내로 맞이하여 어떠한 경우에도 항상 사랑하고 존중하며 어른을 공경하고 진실한 남편으로서의 도리를 다 하여 행복한 가정을 이룰 것을 맹세합니까?
(신랑) : 예
( 신랑 이경송군이 큰소리로 예하고 맹세를 하였습니다.)
(주례)- 그러면 신부 강혜정 양에게 묻겠습니다.
강혜정양은 이경송군을 남편으로 맞이하여 어떠한 경우에도 항상 사랑하고 존중하며 어른을 공경하고 진실한 아내로서의 도리를 다 하여 행복한 가정을 이룰 것을 맹세합니까?
(신부) : 예
(주례) : 신부 강혜정 양도 진실하게 예하고 대답을 하였습니다.
8. 성혼 선언문 낭독
(주례) : 신랑 이경송군과 신부 강혜정 양은 그 일가친척과 친지를 모신자리에서 일생동안 고락을 함께 할 부부가 되기를 굳게 맹세하였습니다.
이에 주례는 이 혼인이 원만하게 이루어진 것을 여러분 앞에 엄숙하게 선언합니다.
9. 주례사
10. 축가 :
11. 양가 부모님께 인사
(주례)--먼저 신부 부모님께 경례
(주례)“어여삐 길러주신 따님을 제 반려자로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몸같이 보살피며 잘 살겠습니다. 많은 이해와
배려 부탁드립니다.“ 라고 말합니다.“
(주례)-- 신랑 부모님께 경례
(주례)“훌륭하게 길러주신 어머님, 성심성의껏 노력하여 좋 은 며느리가 되겠습니다. 많은 이해와 배려 부탁드립니 다.”라고 말 합니다.
(주례)-- 하객 여러분께,-- 경례
(주례)“서로 배려하고 사랑하며 웃어른들 잘 섬기며 열심히 살겠습니다.지켜봐 주십시요.”라고 인사 올립니다.
12. 케익커팅 :
13. 신랑,신부 행진 :
결혼 주례사
사랑으로 맺어지는 이경송군과 강혜정양이 새 가정으로의 첫발을 내딛는 오늘은 날씨도 화창하고 봄의 시작을 알리는 듯 날씨도 화창하고 생동감이 넘칩니다.
바쁘신데도 불구하시고 두 젊은이의 결혼을 축하해주시기 위하여 오신 여러분께, 혼주를 대신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이 한쌍의 부부를 낳아서 길러주시고 가르쳐 주신 양가 부모님께도 아울러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신랑 신부의 새로 출발하는 이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방금 사회자가 소개하였듯이 저는 신부 강혜정 양이 근무하는 경기도 이천교육청 교육장 이명자 입니다.
신랑 이경송군과 신부 강혜정양의 주례 제의를 받고 외람 됩니다 만은 기쁜 마음으로 수락을 했습니다.
신랑 이경송군과 강혜정양은 이천교육청에서 함께 근무하면서 사랑을 키워 왔습니다. 그러나 신랑 신부가 서로 그리워하며 갈망하는 사랑의 시련을 좀 겪게 해 주기 위해 신랑을 수원에 있는 효원고등학교로 떼어놓았습니다. 그랬더니 더욱 사랑의 열정을 느꼈던지 빠르게 결혼을 하는군요.
(신랑은 하객을 향해 돌아서 주기 바랍니다.)
여러분, 신랑을 보십시요. 아주 당차고 똑똑하게 보이지요? 명문대 경재학과를 졸업한 신랑 이경송군은 제가 그간 지켜보건데는 성품이 원만하여 대인관계가 좋고,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합니다. 늘 입가에 웃음이 감도는 만나면 기분이 좋아지는 그런 심신이 건강한 청년입니다. 신부댁에서는 사위 잘 보십니다.
(믿어지시면 격려 박수를 쳐 주시기 바랍니다)....
(신부도 내빈을 향해서 돌아 서 주시기 바랍니다. )
신부 강혜정양은 명문대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그 어려운공무원시험에 덜꺽 한번에 합격한 재원으로 현재 저희 이천교육청에서 맡은 일을 충실히 해 내고 있는 능력있는 사람입니다. 속이 넓고 남을 배려할 줄 알며 싹싹하고 현명한 슬기로운 여성으로 성품이 소탈하고 성실하여 무슨일을 맡겨도 선선히 잘하며 부담이 없습니다. 용모도 한송이 백합같이 아름답지요? 신랑댁도 며느리 잘 보셨습니다.
보시기에도, 둘이 너무 잘 어울리지 않습니까!
격려의 박수 부탁드립니다.(신랑,신부는 함께 인사하시고 )
( 신랑 신부 제 앞으로 돌아 서세요)
신랑 신부에게 2가지 당부의 말을 하겠습니다.
“우분투”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의 교육청의 구호이기도 한 이 말은 남아프리카의 반투족의 말로 ‘당신이 있음으로 내가 있다”는 배려와 상생을 의미 하는 말입니다.
“당신이 없으면 나도 없는 것”이니 상대방이 그 만큼 중 하다는 뜻이지요. 즉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살라는 것입니다.
비단 두 사람에게 만이 아니라 누구에게라도 세상사 어떤 어려운 일이 있더라도 상대방을 최대한 배려하는 마음으로 대 한다면 매사 만사형통하지 않을 일리 없습니다.
‘우분투’ 당신이 있어서 내가 있다는 이말을 마음에 세겨 실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2번째, 미,인,대,칭,이란 말이 있습니다.” 미소, 인사, 대화,칭찬의 첫 글자로 만든 말입니다.
얼굴에 늘 환한 미소를 짓고, 인사를 상냥하게 늘 잘 하고, 대화도 다정히 잘~나누고, 서로 칭찬을 아끼지 말고,..마음만 먹으면 실행하기 쉽다고 봅니다.
이 미인대칭을 늘 잘 실천하는 부부가 되면 귀애하지 않을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즐거움과 행복은 저절로 따라오겠지요..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저술한 스티븐코비는
“칭찬할 줄 모르는 사람과는 결혼을 결심할 때에 다시 깊이 생각하라”고 했습니다. 긴 여생을 살면서 서로가 지지하고 격려하고 칭찬하는 것은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기 위한 열쇠가 되는 것입니다.
자.“우분투”, 미인대칭”을 삶의 지표로 삼아 실천하면
부모님에게도 효도하는 사람이 되고, 사회에서도 호평 받는 사람이 될 것이고, 따라서 성공하는 삶이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어떻게...신랑,신부
다짐하는 마음으로 구호를 한번 외쳐볼까요 ?
( 하객 여러분, 신랑신부의 의지를 담은, 힘찬 구호, 들어 보시겠습니까? 우분투, 미인대칭, 박수로 청해주시지요. )
특별히 신랑의 배려가 돋보였습니다.
서로 많이 배려하며, 기쁜 얼굴로 늘 미소 지으며 인사잘하고, 즐겁게 대화 나누며, 서로 칭찬해가면서 열심히 살아가기를 당부합니다.
오늘, 신랑신부는 사랑으로 맺어져 행복한 가정이라는 씨앗을 이제 막 심었습니다.
이 행복한 가정이라는 씨앗에 물주고 가꾸어서 좋은 열매를 맺을수 있도록 두사람이 정성을 다해 주기 바랍니다.
하객 여러분께서도 앞으로 이 두사람의 행복한 가정이라는 씨앗에 싹이 터 튼튼한 나무가 되어 좋은 열매가 맺어 질 수 있도록 성원해 주시고, 새 가정에 항상 건강과 사랑 그리고 행복이 가득하기를 저와 함께 빌어 주시리라 믿으면서 주례사에 갈음합니다.
신랑, 신부 행복하게 잘 사세요.
감사 합니다.